오르막길, 내리막길 올바르게 주차하는 방법
오르막길 또는 내리막길에 주차한 차량이 밀리면서 대형사고가 발생했다는 뉴스를 한 번씩 접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사고는 왜 발생하게 될까요? 그것은 바로 잘못된 주차 방법으로 인해 대부분 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오르막길 또는 내리막길에 올바르게 주차를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사진 곳에 주차를 할 때 올바른 주차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르막길, 내리막길 주차하는 방법
자동차는 자동(오토) 변속기 차량과 수동 변속기 차량이 있는데 변속기에 따라 경사진 곳의 주차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차량 변속기별 주차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자동(오토) 변속기 차량
1. 주차할 자리에 차량을 멈춘 뒤 브레이크를 밟고, 변속 기어를 N단으로 변경 후 주차브레이크(사이드브레이크)를 걸어줍니다.
2. 밟고 있던 브레이크를 살짝 떼어 차량이 밀리는지를 확인 후 차량이 밀리지 않는다면 N단 기어를 P단 기어로 변경합니다.
3. 타이어 방향을 도로 바깥쪽으로 최대한 돌려 차량이 밀리는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도로 바깥쪽의 연석이나 벽면에 차량이 부딪혀 즉시 차량이 멈출 수 있도록 해줍니다.
4. 차량 시동을 끈 다음 차량에서 내려 타이어 전용 고임목을 타이어에 받쳐놓으면 주차가 끝납니다. 만약 차량 전용 고임목이 없는 경우라면 임시로 큰 돌을 구한 다음 타이어에 받쳐놓으시길 바랍니다.
수동 변속기 차량
1. 주차할 자리에 차량을 멈춘 뒤 차량 바퀴가 도로 바깥쪽 연석이나 벽면을 향하도록 한 다음 주차브레이크(사이드브레이크)를 걸어줍니다.
2. 주차한 차량의 방향이 오르막인 경우에는 기어를 1단 기어로 넣어주시고, 내리막인 경우에는 후진 기어를 넣어준 상태에서 시동을 끕니다.
3. 차량에서 내린 다음에는 자동(오토) 변속기 차량과 동일하게 타이어에 고임목을 받쳐놓음으로써 차량이 밀리지 않도록 해줍니다.
오늘의 결론
1. 오르막길 또는 내리막길에 주차를 할 때는 반드시 올바른 방법으로 주차를 해야 대형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2. 경사진 곳에 주차를 해야 되는 상황이 많다면 차량용 고임목을 반드시 구입하여 차량에 비치하도록 한다.